사과나무 활동
activity

문의전화  010-4466-7636

세미나 및 강연

HOME > 사과나무 활동 > 세미나 및 강연

제목 가치와 재생산: 마르크스주의와 페미니즘 사이에서 등록일 2021.09.04 23:24
글쓴이 운영자 조회 67
자본주의의 핵심동학을 설명하는 이론인 마르크스의 가치이론은 자본주의 경제 공간의 회계적 이론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어떤 조건 아래에서 노동이 가치의 기준이 되는 지 묻는 이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마르크스의 잉여가치론 또는 노동가치론은 모든 노동이 가치를 생산한다고 주장하는 것이 아니라 어떤 특정한 노동만 사회적 가치가 된다고 설명합니다. 이 때 가치형성의 핵심 요인은 바로 자본입니다. 즉 자본과 교환되는 노동, 자본에게 인정받는 노동만 경제적 가치로 인정받습니다. 우리가 여기서 고려해야 할 점은 이 과정에서 많은 노동들이 사회 경제적 공간 안으로 진입하지 못한다는 것입니다. 자본의 체계는 재생산에 개입하는 노동이나 경제적 공간 바깥의 노동을 비가시적으로 만들면서 이윤을 생산합니다. 따라서 자본주의를 적합하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자본 축적이 조직되는 방식만큼이나 집합적 삶이 조직되는 방식과 경제 외적 공간의 노동이 축적의 조건이 되는 양상을 파악하는 것이 필요할 것입니다. 이와 같은 관점에서 사과나무는 노동가치론의 전제 조건에 대한 논의로서 재생산 노동과 가치론의 관계, 여성노동과 가치론의 관계를 살펴보고자 합니다. 
이 세미나는 10월 25일부터 약 4주간 진행될 예정입니다. 아직 세미나에서 다룰 글과 논문들이 확정되지 않았지만 현재까지 확정된 내용만 먼저 알려 드립니다.

10월 25일 - 가치이론과 재생산 
루이 알튀세르, 「이데올로기적 국가장치에 관한 노트」, 『재생산에 대하여』 , 서울: 동문선, pp.329-412
Kyle Doyle Griffiths, 'Labor Valorization and Social Reproduction: What Is Valuable about the Labor Theory of Value?', Comparative Literature and Culture, vol.22, iss.2, 2020. (https://docs.lib.purdue.edu/clcweb/vol22/iss2/4/

11월 1일 - 인정과 배제:가치이론의 근본 전제
Aaron Jaffe, 'Social Reproduction Theory and the Form of Labor Power', Comparative Literature and Culture, vol.22, iss.2, 2020. (https://docs.lib.purdue.edu/clcweb/vol22/iss2/3/)
정운영, 『노동가치이론 연구』, 서울: 까치, 1993, pp.11-53 (1장 - 단순상품생산에서 가치의 형성) 

11월 8일 - 페미니즘 경제학
Veronica Gago, Neoliberalism from Below, Durham and London: Duke University Press, pp.1-28. 

참조 - 

신청 링크는 다음과 같습니다.

참가비: 무료

궁금한 것이 있으시면 sgnamudesk@gmail.com으로 문의해 주십시오.